프로젝터 정보 , 홈시어터 정보 , 초보교실 , AV용어사전 , 고객&현장방문사진 , 에누리흥정 , 견적요청
 
 
 ㆍ프로젝터 I 프로젝터램프
 ㆍ스크린
 ㆍ캠코더
 ㆍ전동시스템
 ㆍ전자칠판
 ㆍ영상관련장비

 ㆍ홈시어터패키지    
 ㆍAV리시버앰프    
 ㆍAV파워앰프
 ㆍAV프로세서
 ㆍDVD/블루레이플레이어

 ㆍ5.1채널스피커
 ㆍ5.0채널스피커
 ㆍ톨보이  I 북쉘프
 ㆍ센터  I 서라운드
 ㆍ서브우퍼  I 새틀라이트

 ㆍ하이파이패키지
 ㆍ미니하이파이기기
 ㆍ인티앰프 I 프리앰프
 ㆍ파워앰프 I 포노앰프
 ㆍ진공관앰프  I 튜너
 ㆍD/A 컨버터
 ㆍCD/SACD플레이어
 ㆍ턴테이블  I 카트리지
 ㆍ앰프+CDP
 ㆍ2.1채널하이파이패키지

 ㆍ음향관련 악세서리
 ㆍ영상관련 악세서리
 
서비스가입사실확인
 
말이 필요 없는 데논의 황태자 DVD-A1
등록일 : 04-05-25    조회 : 3077    추천 : 374
 
데논은 사실 오디오 회사이므로 영상에 대해서는 철저히 아웃소싱에 의한 제품 개발에 의존했다. 그러나 실리콘 이미지, ESS사와의 연계를 통해 DVD-2800부터 직접 개발에 나선 이후 지난 1년여 동안 다양한 DVD 제품군을 쏟아내며 명실상부한 AV 회사로 자리를 확고히 했다.

 


DVD-A1

 

말이 필요 없는 데논의 황태자

 


Denon A1 DVD Player ★★★★★

강점 : 다른 하이엔드 기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약점 : 특별한 약점을 찾기 어렵다. 문제는 돈이다.
평가 : 지난1년간 데논이 개발한 모든기술을 집약한플레이어.

 

A1은 데논이 그 동안 축적해온 모든 기술력을 집약시킨 동시에 과감한 물량 투입으로 완성시킨 데논 최고의 DVD 플레이어다. 지난 1년간 개발한 데논의 모든 플레이어들은 사실상 A1을 만들기 위한 실험 게품으로 보일 정도다. 내부를 열어보면 역시 기본 바탕을 다지기 위해 섀시와 전원부의 설계에 만전을 취했다. 두터운 베이스 섀시와 커버 섀시로 내외 진동 방지 대책을 꾀하는 한편 오디오, 비디오, 디지털 처리 등 섹션별로 전원을 공급하는 방식을 취했다. 메커니즘 또한 기존 디스크 로더에 대폭적인 수정을 가해 물리적인 안정성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다.

핵심이 되는 MPEG 디코더는 기존 데논 플레이어들과 같은 ESS 사의 것이지만, 칩은 최상위 버전으로 ESS 사의 비브라토 패밀리 중 톱엔드인 ES6038을 사용했다. ESS 사는 저가형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작 회사였으나, DVD용 미디어 프로세싱 칩세트를 공급하기 시작하면서 데논과 함께 급성장하였다. 초기 2800 플레이어만 해도 왜 데논이 ESS를 쓸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현재는 삼성, 린 등을 비롯한 유수의 회사들이 개발 플랫폼을 ESS의 것으로 바꾸고 있다.

그런데 프로그레시브 출력 기능은 ES6038에도 있지만, 디코더의 프로그레시브 처리 능력이 매우 안타까운 수준이므로 데논은 실리콘 이미지의 SIL504라는 최신 비디오 프로세서를 도입, 프로그레시브 스캔 처리 및 화면의 색감, 밝기, 콘트라스트 그리고 감마 컨트롤 등 모든 고품위 영상 처리를 별도의 프로세서를 통해 해결했다. 또한 현존하는 최상위 비디오 DAC인, 아날로그 디바이스 사의 108MHz/14bit의 비디오 인코더를 사용, NSV 방식의 4배 오버샘플링과 슈퍼 앨리어싱 로패스 필터를 통해 재생 대역 내의 양자화 노이즈를 현저히 줄일 수 있었다.

데논의 철저한 퀄리티 추구는 음질에도 이어져 버브라운 사의 PCM1704 DAC를 전 채널에 사용하였으며, 메인 채널에는 그것도 채널당 2개의 병렬 구성을 통해 DA 변환 에러를 최소화하여 음의 충실도를 높였다. 그밖의 아날로그 오디오 부품들 또한 하이엔드 클래스에 걸맞은 것들이다. 오디오 신호 처리는 모두 ES6038 칩이 수행하고 돌비 디지털 및 DTS 5.1 디코딩과 DVD-오디오를 위한 MLP가 지원된다. 또한 DAC를 단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입력 단자를 갖추어 외부 CDP나 PC 등에서 나오는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A1을 통해 고음질로 재생할 수 있다. 이번 테스트에는 바코의 시네 8 프로젝터와 클라세의 SSP75, CAV500 프리/파워 그리고 에이리얼 어쿠스틱스의 스피커를 사용했다.

중용적인 밸런스와 밝고 선명한 색상, 세밀한 해상력. A1의 첫인상은 이렇다. 소박하게 정제된 듯한 차분한 색상 표현력은 과장된 색과 치우친 듯한 색조의 여느 DVD 플레이어와는 확연히 다르다. ESS사의 칩의 특징이 밋밋하리 만큼 차분한 색채를 갖는다는 점이었는데 A1도 마찬가지이지만 그 색의 투명도나 순도는 매우 높다. 게다가 시청자와 모니터 사이에 커튼을 걷어낸 것처럼 투명해진 선명함에서 해상도의 개선이 느껴진다. 여기에 검은색의 기조가 절대 흔들림이 없어 전체 영상의 안정감은 한층 더해졌다. 환한 밝기와 높지 않은 색의 강도는 보기에 따라 간혹 탈색된 듯한 느낌을 줄 수도 있으나 플레이어의 파라미터 설정으로 조정할 수 있다. 함께 비교하나 소니의 9000ES나 태그맥라렌의 DVD32R과 달리, 가장 신세대적인 디지털 기기답게 한 수 위의 영상을 선보인다. 마치 9000ES의 영상을 대패질로 한 꺼풀 벗겨낸 듯한 클리어한 영상미는 대단히 매력적이다. 또한 영화 <더 록>의 도시 레이싱 장면에서 소니나 맥라렌의 약간 독특한 색감과 달리, 가장 레퍼런스에 가까운 색감의 페라리 옐로 컬러를 보여주며, 순간순간 비치는 인물들의 수염과 피부의 세부적인 텍스처들 역시 가장 선명하다. 소니 9000ES가 불과 얼마 전에 '더이상의 영상이 있을까'하는 의구심을 갖게 했는데, 이것이 쉽게 뒤집히는 것을 보면서 과여나 A1의 능력을 능가하는 기기가 언제 나올지 또 다른 기대감마저 생긴다.

한편 소리의 재생에 있어서도 A1은 데논의 기존 CD 플레이어 S10을 능가하는 매우 세밀하게 다듬어진 음을 안겨준다. 많아진 정보량에 음의 하모닉스가 매우 풍부하게 녹아들어 있는데, 이는 미묘한 음의 뉘앙스를 선명하게 그려내는 해상도의 극치라 해도 좋을 것이다 따라서 이 기기는 과거의 CD 플레이어보다 한층 뛰어난 CD 재생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단편적인 해상력의 향상이나 차갑고 쏘는 듯한 아쉬움이 없는, 말 그대로 음악의 뉘앙스를 제대로 표출해준다. 만약 질 좋은 5채널 아날로그 앰프만 있다면 별도의 디코더를 쓰는 것보다 A1의 멀티채널 출력을 이용하는 편이 뛰어난 홈시네마 사운드를 경험하기에 훨씬 낫다. 기대하지 않았던 것에서 뜻하지 않은 성과를 얻을 때 그 놀라움은 한층 증폭되기 마련이다. 과거 데논 DVD 플레이어에 가졌던 인상으로 미루어 무남하리라는 예측은 했지만, 기대치를 뛰어넘는 매우 인상적인 퍼포먼스는 오히려 평가를 극찬 일색으로 도배해 버린 듯싶다. 인정한다. 하지만 A1은 그런 대우를 받을 충분한 가치가 있다.

Technically Speaking
■ 비디오 DAC : 14-bit/108MHz
■ 오디오 DAC : 24-bit/192kHz
■ 디코딩 : Dolby Digital/DTS/DVD-Audio/HDCD/MP3
■ 비디오 출력 : RGB Scart, Component, S-Video, Composite
■ 디코딩 엔진 : Silicon Images Sil504 PureProgressive 

디지털 입력 그리고 데논 링크

'광'이나 '동축' 디지털 입출력 단자들은 실상 SPDIF(Sony Philips Digital Interface Format) 형식의 디지털 신호 전달 방식이다. 이것은 1980년대에 나온 디지털 신호 체계로 그 한계가 96kHz/24bit의 스테레오다. 하지만 DVD-오디오나 SACD는 96kHz/24bit, 5.1 채널 내지 192kHz/24bit의 스테레오 신호, 2.8MHz/1bit 고속 신호를 전송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이러한 고속 오디오 데이터를 위한 표준 확립은 매우 느리게 진행돼, 결국 1394로 지원하거나 DVI를 통해 AV를 전송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양분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이를 받아줄 DAC나 앰프가 없어 소스 기기와 앰프 기기를 모두 개발하는 데논은 자사의 독자적인 방식으로 디지털을 연결하는 커스텀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 이름하여 데논 링크다. 데논 링크는 RJ45 커넥터를 이용한 디지털 인터페이스로서 데이터를 192kHz/24bit까지 처리할 수 있다. 따라서 DVD의 모든 소스의 사운드를 데논의 A1SR을 통해 재생할 수 있지만 그것이 한계다. 자사의 리시버 A1SR 외에는 그 기능을 쓸 수가 없기 때문이다. 기본 컨셉트는 태그맥라렌과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와 앰프의 연결을 통한 일체화 시스템이지만, 타사 기기와 연결되는 범용화된 보양새를 취하기엔 다소 역부족이다. 영상 신호의 전송 또한 지원하지 못한다. 데논 링크 자체는 순수한 오디오 전송을 위한 데논만의 인터페이스일 뿐이다.

그러나 데논 A1은 고급 오디오 DAC를 채택하여 아날로그 5.1채널의 출력을 지원하며 뛰어난 음질을 제공한다. 태그맥라렌과 반대로 A1은 모든 AV 출력 기능을 장착하고 있다. 즉 A1은 모든 것이 일체화된 일본산 플레이어로, 모든 것을 제외시키고 스탠더드 쪽으로 진화하는 영국산 플레이어와 분명 그 지향점이 다르다.

 

월간 DVD 2.0 2002년 11월호 | 성연진 AV 평론가